동네 어귀마다 복덕방이 있어 동네 어르신들이 모여 장기나 바둑을 두며 소일하는 모습이 떠 오른다. 그런 풍경을 본 기억이 아마도 30여년전 쯤... 요즘은 복덩방을 아무나 차릴수 없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개업할 수 있는 세상이다. 
또한 초창기보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어려워 졌고 과목도 부담스러운 법률 쪽이라서 나이 먹고 도전하기란 왠만한 용기가 없이는 불가능 해 보이는게 사실이다.

 

대학에서 법학을 접했던 분이나 사회에서 법률 실무를 했던 사람들은 그나마 엄두가 나지만 이쪽으로 경험을 하지 못했던 분들은 대략 난감하리란 생각이다. 

아무튼 필자도 하던일이 마무리 되면 공인중개사 시험이나 주택관리사 시험에 도전해 볼 생각인데 공부한지 꽤 오랜 세월이 흘러 책을 본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것 같아 걱정이 되지만 우선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개략적 내용에 대해 알아 보고 서서히 준비를 해야 될 것 같다.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차 시험과목 :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민법 및 민사특별법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된 규정
2차 시험과목 :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측량 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시험과목 및 출제비율에 관한 가이드라인 


부동산학개론 시험범위 세부사항

※시험시행계획 공고일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법령



 

■ 시험시간
1차시험(2과목 과목당 40문항) 09시00분~10시40분 100분
2차시험(3과목 과목당 40문항) 11시30분~14시00분 150분
수험자는 정해진 입실시간에 반드시 입실해야 함.
개인별 좌석배치도는 입실시간 20분전에 해당 교실 칠판에 별도 부착함.
장애인 편의제공은 별도 지침에 따라 조치 

 공인중개사 시험시간 세부사항

 
■ 합격자 결정 기준
과목당 100점 만점기준으로 매 과목 40점이상 평균60점 이상 획득한 자.(1,2차 동일)
1차시험에 불합격한 자가 2차시험에 응시한 때에는 관계법령에 의해 무효 처리함. 

100% 객관식이고 절대평가로 합격선이 60점으로 비교적 낮아 어느정도 공부를 하면
어렵지만은 않을듯 싶다. 
그러나 통계를 보니 한해에 1,2차 동시 합격자는 평균 20% 안팎이라고 하니 1년만에
합격하면 성공일듯... 전년도 1차합격자가 다음해 2차시험 통과는 70%라고 하니 1~2년 안에는 합격해야 하는 것을 기준으로 공부해야 될듯...2년안에 자격증 못따면 어영부영 공부한 것이니 그런사람은 무얼해도 안될것 같다.
하려고 마음 먹었으면 1년안에 합격하도록 하고 자신에게 자비를 베푼다면 1년더 기회를 주도록...아멘

■ 1차시험의 면제 
전년도 1차시험 합격자는 금년도에 1차시험이 면제되고 2차시험만 합격하면 됨.
즉 금년도 1차시험만 합격한 자는 내년 1차시험이 면제됨.
1차시험 면제의 유효기간은 1년 ^^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원서접수는 보통 8월경에 인터넷으로만 한다고 하고 10월경에 시험을 치르게 된다고 하니 년초에 공부를 시작하면 시간을 충분할 듯 싶다.
초보자는 기본교재를 한번쯤 정독후 학원이나 동영상 강의를 듣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인 것 같고 어느정도 자신이 있는 수험자는 바로 강의를 수강하며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원서를 접수한 후에는 문제를 자주 풀어 응용력을 키우고 틀린문제는 체크해 두었다가 반복해서 학습하면  합격이 어렵지는 않을 것 같다.
공인중개사 수험생 여러분 모두 파이팅 합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